경험과 생각이 담긴 글이 가치 있는 이유
남들이 옮겨 적은 정보성 글보다 나의 경험과 주관이 담긴 글이 가치 있습니다. 다른 데서 베껴오는 정보성 글은 가치가 없습니다. 챗gpt로 정보성글은 금방 작성합니다.
일기는 일기장에 쓰라는 블로그 강의를 하시는 분들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이제 일기가 가치 있고 돈을 버는 글이 됩니다.
최근에 어떤 글을 써야 유입이 많아질까 고민하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포기하고 싶어 졌습니다.
저는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라 가치 있는 글을 쓰지 못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가치 있는 글은 전문적인 정보가 담긴 글이 아니라 경험과 생각이 담긴 글이란 걸 알게 된 후 다시 힘이 났습니다.
경험이 담긴 글이 가치 있는 이유
1. 구글이 좋아한다.
구글이 경험이 담긴 글을 중요하게 본다는 증거입니다.
독창적이며 사용자에게 유용한 콘텐츠는 경험이 담긴 생생한 글이하고 구글은 말합니다.
내가 전문지식이 부족해 글을 못쓰겠다고 생각하는 건 착오입니다.
평범한 경험이라도 경험을 바탕으로 느낀 점과 생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남들과 다른 글을 써야 독창적이고 개성 있다고 구글은 판단합니다.
2. 구글외에 다른 사이트도 마찬가지 일거다.
구글만이 아니라 네이버, 다음도 마찬가지로 경험이 담긴 개성 있는 글을 좋아할 거라 생각합니다.
네이버와 다음에는 상업적인 글로 넘쳐납니다. 그래서 블로그의 검열 기준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체험단, 광고글, 다음에는 이슈글이 넘쳐납니다. 오로지 수익을 위한 글이라는 점이 공통점입니다. 플랫폼들은 가치 없는 양산형 글을 줄이고 가치 있는 글을 많이 노출해 플랫폼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싶어 할 겁니다. 신뢰 있는 유용한 글이 많아야 많은 이용자들이 선호할 테니까요.
3. 챗gpt덕에 정보글은 끝났다.
이제 정보성글은 챗gpt가 대신 쓰는 세상입니다. 사람이 여기저기서 분석하고 정리할 필요 없이 챗gpt가 대신 써줍니다. 사람이 어설프게 작성한 정보성글은 뒤로 밀려날 겁니다.
일기는 일기장에 쓰는 시대는 끝났고 일기를 블로그에 써야 합니다. 가치 있는 글을 숨기라는 식의 말은 나는 무지하다고 광고하는 셈입니다.
그러면 경험이 담긴 글은 어떻게 써야 할까요?
나만의 가치 있는 글은 내가 살아온 일상과 인생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취미나 직업, 평소 유튜브에서 즐겨보는 영상의 주제 등 소재는 다양합니다. 소재가 없다면 인터넷에 올라오는 이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해도 좋습니다. 더 자세한 방법은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